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박셀바이오 - "글로벌 항암면역치료제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기대~"

증권거래소 상장기업

by LYLIA 2022. 8. 18. 19:55

본문

728x90
반응형

 22년 8월 현재 박셀바이오의 주가가 상승세다. 매수/매도 둘 다 상위를 차지하며 관심이 집중도고 있다. 이는 박셀바이오의 간세포암(HCC)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 3상과 임상 2A상 결과 발표가 예정됐다는 소식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셀바이오는 오는 22년 9월 개최될 두 개의 국제학술대회 대한종양내과학회 국제학술대회(KSMO 2022)와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ICBMT 2022)에서 Vax-NK/HCC 간암 대상의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임상 2A상 예비 연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박셀바이오의 파이프라인 중 하나인 간암을 대상으로 하는 Vax-NK/HCC는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하는 자가유래 방식의 항암 면역세포 치료제로 앞서 지난 임상 1상 연구에서 진행성 간암을 대상으로 간동맥 내 항암 주입요법(HAIC)과 병용요법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했다. 향후 임상 2A상 종료 이후 조건부 허가 신청 및 기술 수출 등을 동시 추진할 예정이다.

 


 박셀바이오는 전남대학교의 두 연구자가 '항암 면역치료제의 대중화'라는 목표로 2010년에 설립된 암 면역 치료제를 연구/개발하는 바이오텍 회사로 선천 면역계와 적응 면역계를 아우르는 암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설립 이후 세포 기반의 항암 면역치료제와 항암 백신, 항암 단백질 의약품의 개발 및 상용화를 목표로 열심히 뛰어왔다. 자연살해세포와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면역세포치료제를 개발하여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 개발에 성공하여 제품 출시를 위한 단계를 밟고 있다. 또한 최신 유전자 조작 기술의 집합체인 차세대 항암 면역치료제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와 기술성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20년에 코스닥에 기술 특례를 통해 증권시장에 데뷔했다. 

 


 효과적인 항암 면역치료를 위해 면역시스템에서 대표적인 구성 요소로 파이프라인을 구성하고 있다. 항암 면역세포치료는 면역계를 활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혈액에서 면역세포를 분리한 후 배양 및 가공을 통해 강화된 면역세포를 환자에게 투여한다.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채취한 면역세포를 이용할 경우 부작용이 적어 안전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박셀바이오는 Vax-NK 항암 면역치료 플랫폼과 Vax-DC 항암 면역치료 플랫폼, CAR-T 치료제와 CAR-NK 치료제인 Vax-CAR 항암 면역치료 플랫폼 등 다양한 면역세포를 활용한 항암 면역치료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Vax-NK Platform의 Vax-NK/HCC진행성 간세포(HCC)암종을 대상으로 한 자연살해세포(NK) 치료제이다. 간세포암은 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의 약 90%를 차지하며, 전 세계적으로 발생 빈도가 다섯번째로 높은 악성 종양이다. 높은 확률로 재발하며 근치적 치료 방법이 아직 없는 진행성 간암(재발성 간암)을 대상으로 임상 시험 진행 중이다. 자연살해세포는 선천 면역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면역세포로 외부 감염원 또는 비정상 세포를 빠르고 비특이적으로 반응하여 직접 공격한다. 적응 면역의 활성을 유도하여 특이 면역 반응과 염증 반응을 조적한다. Vax-NK/HCC는 높은 증폭률과 살상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며 통상 90% 이상의 높은 순도를 유지하여 안전성을 확보한다. 또한 고용량의 자연살해세포를 암 발생 부위에 직접 투여하는 독창적인 방식을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Vax-DC Platform의 Vax-DC/MM다발골수종(MM)을 대상으로 한 수지상세포(DC) 치료제이다. 다발골수종은 림프종, 백혈병과 함께 3대 혈액암으로 손꼽히며 전 세계적으로 발병 건수가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질환이다. 재발률이 높으며 평생 치료를 지속해야 하는 다발골수종에 대한 근본적 치료법을 찾기 위해 임상 연구 진행 중이다. 수지상세포는 선천 면역계가 항원을 인지한 후 적응 면역이 일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항원제시세포이다.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들이 암세포를 잘 인식할 수 있게 도와준다. Vax-DC/MM은 기존 DC 치료제의 단점인 이동능을 개선하고 암살상능 유도 효과를 극대화한다. 국내외 특허 및 논문을 통해 항암 능력을 검증했다.

 

 

 Vax-CARs는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이다. CAR 기술은 세포에 암을 인식하여 공격할 수 있는 유전자를 도입한 최첨단 기술이다. 환자의 혈액을 원료로 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목표로 하는 암을 특이적으로 인식하는 유전자를 도입하기 때문에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한다. Vax-CAR는 다양한 난치성 암종에 대한 새로운 컨셉의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으로 소동물 고형암 모델 효능 시험에서 암 증식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암세포 인식력과 파괴력이 높은 모노바디 기반 신기술을 개발하여 학회 발표 및 특허 출원하였다.

 

 Vaxleukin-15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로 우리 몸의 세포들끼리 사용하는 신호 전달 수단인 싸이토카인의 한 종류이다. 면역계 활성화 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면역 기능을 높이는 기능으로 항암면역치료의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Vaxleukin-15는 세계 최초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로서 개의 유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설계 및 개발되었다. 재조합 단백질 기술을 이용한 높은 수율 및 순도를 확보하여 높은 생산성을 갖췄다. 항암 화학요법과 병용하여 다양한 암종에 대한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 세계 최초 반려견 전용 항암면역치료제 Vaxleukin-15를 시작으로 더 높은 효능의 Vaxleukin-15 ver 2.0, 그리고 다른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한 전용 치료제 개발 등으로 세계 최초를 넘어 세계 최고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박셀바이오는 다양한 난치성 암종에 대한 새로운 컨셉의 항암면역치료제 플랫폼으로 CAR 치료제(세포에 암을 인식하여 공격할 수 있는 유전자를 도입한 최첨단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항암면역치료제 전문 기업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