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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양 - 주목해봐야 할 상장사

증권거래소 상장기업

by LYLIA 2022. 9. 1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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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금양 주가가 상승 가도를 달리는 것은 대표적 고성장 섹터인 2차전지 관련 테마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금양은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국내에서 세번째로 원통형 2차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원통형 배터리는 생산 공정이 단순해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 생산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초창기부터 많이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전동공구와 가전제품을 필두로 킥보드,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등 퍼스널 모빌리티용으로도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2차전지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수혜로 주목을 받고 있고 유럽발 에너지 위기 고조로 전력기기에서도 투자 확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친환경 정책 확대에 따라 2차전지 배터리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약 28%씩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양은 현재 2차전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소재 라인을 확충 중이며 2024년까지 1억셀 규모의 설비 가동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고객사를 확보하지는 못했으나 전 세계적으로 배터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원통형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높은 삼성SDI보다 5%가량 낮은 가격으로 차별화할 전략이라고 밝혔다. 

 

원통형배터리

 

 금양은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 제품 등을 주로 생산/판매하는 종합화학소재 전문기업으로 1955년 설립되었다. 국내 최초로 발포제를 생산함으로써 대한민국 발포제 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합성수지 또는 고무 등과 같은 고분자 재료에 배합된 발포제는 열분해에 의해 가스를 발생시켜 스펀지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첨가되는 소재이다. 금양의 세계적 품질의 발포제는 자동차 내장재, 운동화(나이키, 아디다스 등), 완구, 층간 방음재, 벽지, 인조가죽, 보온재, 단열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산업 전반에 사용되며 플라스틱의 안정성과 내충격성을 강화하고 제품의 경량화 및 방음성을 부여하며 원가절감까지 가능하게 한다. 크게 유기화학 발포제와 무기화학 발포제로 구분되며 금양은 PVC(인슐레이션 튜브, 인조가죽, 샌들, 발포 벽지, 바닥장식재), EVA(운동화, 샌들, 층간 방음재, 유아용 완구, 어구, 기타 EVA 스펀지), EP/PP(자동차 도어 패널, 파이프 보온재, 매트 등), 고무용(EPDM 웨더스트립, 전선 피복, EPDM 보온재, 잠수복)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 가능한 발포제를 생산하고 있다.

 

 

 발포제를 비롯한 정말화학분야의 연구개발에 힘써 왔으며 다양한 종류의 고기능성 발포제 개발을 통해 발포제 세계 1위의 금양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금양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친환경 발포제 기술을 바탕으로 매트시장에 진출해 유아용, 애견용, 요가용 등 다양한 친환경 매트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전 세계 발포제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금양은 지난 4월부터 글로벌 스포츠 용품 업체인 나이키에 제품 공급을 시작하며 친환경 발포제 사업을 본격화했다. 

 오랜 기간 축적된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에 성공한 금양의 친환경 발포제 KY-ECO Series는 범용발포제의 분해 시 발생할 수 있는 포름 아마이드와 암모니아를 완전히 제거한 세계 최초의 친환경 발포제이다. 이는 유해물질 뿐만 아니라 공정 시 발생하는 악취도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특히 인체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는 매트, 벽지, 바닥재, 신발 등의 제품 적용에 아주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캡슐 발포제의 구조를 적용하여 단열성, 완충성 및 방음성을 강화한 고순도 발포제이다.

 금양은 내년부터 친환경 발포제 사업을 글로벌 신발 사업 및 자동차향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발포제는 탄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등 탄소 저감에 관심이 높은 유럽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아디다스와 퓨마 등 글로벌 스포츠 용품 업체와 볼보, 벤츠 등 자동차 기업에 친환경 발포제가 납품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고 전했다.

 

 금양은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발포제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였다. 현재는 전 세계 78개국에 2천여개의 판매망을 기반으로 새롭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최초 발포제 국산화, 세계 발포제 1위 기업이라는 명성을 뛰어넘어 친환경 화학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유해물질인 포름 아마이드가 없는 세계 최초 친환경 발포제, 전기차 배터리로 대표되는 2차전지 사업과 더불어 전기차용 리튬 배터리의 핵심 재료인 수산화리튬 분쇄 가공과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한 지르코튬 첨가제 사업, 수소차, 수소 선박, 드론 등 미래 먹거리인 수소연료전지 사업 및 기능성 경량 합금 소재의 연구개발까지 축적된 연구기술과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글로벌 첨단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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